항만의 발전 추세
- 우리나라 미래 국가물류공급망을 구축함에 있어
– 해상 및 육상 디지털물류(Shipping & Inland Logistics Industry 4.0)의 연결거점, 글로벌 환적물류허브구축, 물류비용절감을 위해 - IoT,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항만 인프라, 설비&장비, 해상&내륙연계, 운영을 스마트화하고 표준화하는 것을 의미
- 항만의 자원 :
- 인프라 : ① 에너지 공급(변전소, AMP, 냉동전원공급플랫폼) 및 관리시설, ② 통신시설, ③ 정보시설
- 하역/보관 : ① 하역장비 , ② 이송차량, ③ 통관 및 검색장치 ④ 개인통신장치
- 운영/정보 : ① TOS (운영시스템), ② 에너지관리시스템 ③ 안전 및 보안시스템 ④ 직무/훈련시스템
- 연계 : ① 자원공유플랫폼 ② 운송통합플랫폼
(항만의 발전 추세)
스마트포트와 IPLT사업
- IPLT사업 : 디지털 Port 4.0 기술개발 사업 개념
- 동 사업은 해상 및 육상 디지털물류(Shipping & Inland Logistics Industry 4.0)의 연결거점 구축, 첨단 항만운영 생산성과 안전성 제고, 물류비용절감 등을 위해
- IoT,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형 스마트포트(「디지털 Port 4.0」)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 사업임
※ IPLT (Intelligence Port Logistics Technology) 사업 : IoT기반 지능형 항만물류 기술개발 사업
추진배경
1. 기술적 필요성
- 디지털 혁명(4차 산업혁명)과 융합 기술 개발 필요
- 국가차원의 기술개발 체계 확립 필요
- 현장중심/수요기반의 기술 개발 필요
2.경제산업적 필요성
- 지속적 증가할 세계 항만건설 시장 선점 필요
- 기술개발 효과 극대화
- 사업화/실용화 극대화→ 국제 표준 선취 시장진출 용이
3.사회문화적 필요성
- 고령화 대응 → 자동화, 무인화등 미래융합기술 개발
- 항만이미지클린 항만으로 전환 필요
- 국제 기준에 맞는 강력한항만보안 체계 구축필요
- 항만 작업 개선 및 사고 감소를 통한사회적 비용 절감필요
비전과 목표
중점 추진 과제
1. 스마트 항만 IT 인프라 기술
2. 스마트 항만 운영 및 관리 기술
3. 스마트 해운-항만-내륙 물류 연계기술
단계별 추진계획
- 본사업 추진계획 : 5년, TRL (8단계) – 통합 테스트베드 구축 및 테스트
최종목표 달성계획 : 기술개발 종료 후 5년, TRL ( 9단계 )
– 국내외 시범항 구축 및 수출